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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영리법인 사단법인 대표이사 중임 변경등기신청 방법(셀프, 온라인/오프라인)일 2024. 9. 24. 13:11
비영리법인/사단법인 대표이사 중임 변경등기신청하는 방법
비영리법인/사단법인 대표이사 중임 변경등기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. 비영리법인/사단법인 총회 개최
비영리법인/사단법인의 대표이사 중임등기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총회를 개최하여야 합니다.
중임 신청을 위해서는 대표이사의 임기가 만료하기 전에 총회를 실시하여야 합니다.
- 총회를 개최하여 총회의사록에 날인한 정회원의 인감증명서 각 1부와, 공증용 위임장(개인인감 날인) 각 1부.
- 중임등기 할 대표이사의 인감증명서 2부, 주민등록초본 1부, 중임승낙서 1부.
- 총회의사록 3부(3부를 가져가서 공증하면 보관용으로 원본 하나 받을 수 있음)
2. 총회의사록 공증받기
가까운 공증사무소에 방문하기 전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가야 합니다.
서류는 모두 원본으로 가져가셔야 합니다.
- 총회의사록 3부(2부 가져가도 상관없음)
- 법인인감증명서 1부
- 법인등기부등본 1부
- 의사록에 날인한 정회원 인감증명서 각 1부, 공증영 위임장 각 1부
- 확인서 1부(공증사무소 방문해서 작성 가능)
- 진술서 1부 (공증사무소 방문해서 작성 가능)
- 법인 정관 1부
- 정회원 명부 1부
- 법인인감도장
- 방문자 신분증
3. 등기소에 변경등기신청하기
공증을 마쳤으면 등기소에 방문하여 등기신청을 하면 됩니다.
등기소에 중임등기를 신청할 때는 이사의 임기 만료 후에 신청하여야 한다고 하니 날짜를 잘 맞춰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온라인으로 신청 시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하여 신청하여야 하며,

이 경우 법인의 전자증명서와 중임이사의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,
저의 경우는 등기신청서만 인터넷등기소에서 작성하여 법인 인감 날인 후 제출하였습니다.
인터넷등기소에서 변경등기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.
비영리법인/사단법인 인터넷등기소 대표이사 중임등기 변경신청서(e-Form) 작성방법
비영리법인/사단법인 인터넷등기소에서 대표이사 중임등기 변경신청서 작성하는 법비영리법인/사단법인이 대표이사 중임등기를 위해 등기소에 제출해야 할 등기변경신청서를 작성하는 법에
well-dev.tistory.com
등기소에 변경등기신청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
- 변경등기신청서 1부
- 공증받은 의사록 1부
- 법인 정관 1부
- 대리인 위임장(대리인이 제출 시)
- 대리인 신분증
- 등록면허세납부확인서 1부
- 등기신청수수료 영수증 1부
이렇게 비영리법인/사단법인 대표이사의 중임 변경등기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
제가 직접 해본 결과 법무사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었습니다.
준비해야 할 자잘한 서류들과 서류를 직접 작성해 보면 헷갈리고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
가능하면 법무사에게 맡기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결론을 드리며 포스팅 마칩니다,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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